팔방미인
아이들 경제교육 어린이 금융교육 방법 본문
아이들이 6살, 4살이 되면서 경제교육을 언제쯤 어떻게 시켜야할지 고민을 하는 중입니다. 경제교육의 중요성을 아는 일부 국가들은 유아기의 아이들에게 조기경제교육을 시킨다고 하는데 우리나라는 돈에 대해 직접적으로 이야기 하는 것을 좋지 않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자본주의 사회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중요한 경제관념인 돈을 알아야하겠죠? '문맹은 생활을 불편하게 하지만 금융 문맹은 생존을 불가능하게 한다' 고 전문가들은 이야기합니다.
이제 경제교육은 선택이 아닌 의무!! 내가 성인이 되어서야 조금씩 알아갔던 돈이지만, 우리 아이들에게는 미리미리 알려줘서 더욱 더 험난해지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아 남을 수 있도록 경제교육을 해줘야겠습니다. 케임브리지 대학 (University of Cambridge ) 의 한 연구에 따르면 기본적인 재정행동 및 습관은 7세가되면 형성된다고 하니 이제부터라도 슬슬 시작해 보려고 합니다. 금융 관련 주제를 다루기 전에 기본적으로 숫자에 익숙해지도록 해주는게 좋을겁니다. 억지로 하는 것보다 자연스럽게! 걸음마부터 계단을 오르내릴 때 아이의 발걸음에 맞춰 "하나~ 둘~ 셋~" 이렇게 해주는 것부터 시작! 자녀를 둔 부모님들, 손주를 보신 조부모님들도 그렇게 하고 계실 듯 합니다. 사탕 혹은 젤리 몇 개 먹을까? 물어보고, 자동차를 좋아하는 아이들과는 바퀴의 숫자를 세어보고, 버스를 탈 때 몇 번 버스인지 이야기도 해보고, 엘리베이터에 타서는 가고자 하는 층의 숫자를 눌러보고.. 의도했든 하지 않았든 생활 속에서 숫자를 많이 접하게 될겁니다.
이렇게 숫자에 익숙해졌다면 점차적으로 금융과 관련하여 몸으로 접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한국은행 경제교육'을 검색하면 한국은행 웹사이트에서 어린이들이 볼 만한 경제교육 동영상을 볼 수 있으니 참고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 중 4살, 6살 아이들에게는 '경제기초 다지기'라는 온라인학습 동영상이 있었고 그 첫 번째 영상이 '돈이 뭐예요?' 주제를 다루고 있었습니다. 장난감 가게에서 마음에 드는 토끼인형을 살 수 없었는데 그 이유를 알려주고, 돈이 무엇인지, 돈은 어디에서 구할 수 있는지, 얼마만큼의 돈이 필요한지를 알려줍니다. 결국 엄마의 일을 도와드리고, 번 돈을 모아서 토끼인형을 사게되는 내용으로 본 글에서 이야기하는 내용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의 보는 동영상인만큼 내용의 끝에는 본 영상을 요약하여 노래와 율동으로 정리하는 부분이 있더라고요. 실제 아이들에게 보여줬는데 집중력 있게 잘 보았습니다.
본격적으로 아이들에게 경제교육을 시작하는 방법입니다.
1. 투명한 저금통 준비! - 돼지 저금통도 좋지만 투명한 저금통이나 병을 사용하면 돈이 모이는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 더 좋습니다. 2. 돈을 사용해 보자! - 자녀들이 모은 돈의 일부로 상점에서 물건을 골라 구매할 수 있도록 해봅니다.
이는 물건 구매를 하려면 돈이 든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 간단한 경험은 5분 강의보다 더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3.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를 주자! - 자녀에게 집안에서 할 수 있는 일을 주고, 그에 따라 돈을 지불해주십시오. 신발 정리, 빨래개기, 방청소 등.. 일의 대가로 돈을 주면 아이들은 일과 돈의 관계를 알 수 있습니다. 4. 아이들이 돈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해보자! - 자녀가 가사일 후 받는 수당, 생일에 받는 선물, 과제완료 후 받는 보상 등 다양하게 번 돈은 세 가지 저금통으로 나눠봅니다. 하나는 소비를 위한 것, 다른 하나는 저축을 위한 것, 다른 하나는 기부하는 것입니다. 이 전략을 통해 어린이는 예산 기술을 구축할 수 있고, 아이들이 자신의 돈을 더 가치있게 여길 수 있도록 될 겁니다.
시간이 지나 아이들이 더 크면 기회비용이나 충동구매 피하는 법, 은행계좌개설, 저축, 투자 등 알려줄 것이 많겠지만..
우선 여기까지만 해도 어느정도 개념이 잡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돈에 대해 가르치는 것은 시간도 걸리고 쉬운 것이 아니지만 부모도 함께 공부하고 발전해나간다 생각하고 자녀와 함께 나이가 들어가면서 돈을 성공적으로 관리할 수만 있따면 지금 시간을 내어 개념을 잡아가는 건 그만한 가치가 있다는 생각입니다. 오늘의 요점!! 자녀에게 돈을 가르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녀가 스스로 돈을 벌 수있는 기회를 주는 것!